fbpx
카톡: mtmanager | 로그인 | 회원가입

[포르투 VS 갈라타사라이]

 

FC포르투는 샬케 원정 경기에서 1대1 무승부를 기록하였다. 경기 초반 패널트킥을 실축한것이 결국 무승부로 이어지는 흐름이 되고말았다. 샬케가 상당수의 부상자들로 베스트라인업을 구성할수 없었던 경기라는점을 감안한다면 FC포르투로서는 매우 아쉬운 경기가 되었다. 조편성의 행운을 얻으며 갈라타사라이 샬케 L모스크바가 모두 해볼만한 팀인만큼 16강 가능성이 충분한 포르투로서는 기본적으로 홈 경기에서의 승리가 가장 중요하다. 죽음의 원정인 터키원정과 러시아 원정을 가야하는 입장인만큼 홈 경기에서 승리를 거두고 원정 경기에서 무승부를 획득하는 전술적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기본적으로 독일 원정에서 패하지 않고 돌아온점은 이번 경기에서 승리를 거둔다면 FC포르투에게 상당한 기회가 될 전망이다.최근 3경기 연속 베스트라인업에 변화를 주지 않은 상황인데 컵대회에서 이미 한번 로테이션을 가동한 상황이기에 체력적으로 문제점을 노출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일단 포르투가 샬케전 보여준 공격작업은 매우 우수하였다. 에레라가 중앙에서 상당히 좋은 활약을 보여주며 중심을 잡아주고있고 이번시즌 보여주고있는 패싱력 자체가 전성기를 맞이한 모습이다. 다소 볼을 오래소유한다는 단점을 가지고있기는 하지만 에레라의 패스 한번으로 빈공간을 창출하는 모습을 보이고있다는점은 포르투가 이번 경기를 효과적으로 풀어갈수잇는 가장 큰 요소이다.다닐루 페레이라가 앞선경기 휴식을 취한점도 공격라인에 더욱 중심을둘수 있는만큼 포르투에게는 좋은 경쟁력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포르투로서는 가장 핵심 부분이 바로 마레가이다. 현제 핵심 공격수인 아부바카르가 부상으로 이탈한 상황이게 마레가의 활약은 어느때보다 중요하다. 마레가가 좋은 결정력을 보유한 선수이고 공중볼에서도 강한 모습을 보이는데 최근 골맛을 보 지 못하고있다. 볼을 소유하는 능력과 패스 능력이 다소 약하다는점이 약점인 공격수라는점은 포르투에게도 단점이 될수있는 부분인만큼 측면을 활용하여 얼리크로서를 가져간다면 마레가의 활용도를 극대화 할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갈라타사라이는 1차전 로코모티브 모스크바에게 1승을 거두었다. 승점 3점을 확보하였는데 조별 예선 통과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원정 경기에서는 승점 1점이라도 확보를 하는것이 이제는 중요해 졌다. 서로 전력이 비슷한 상황인 상대들을 만나는데 리그에서도 현제 갈라타사라이의 원정경기력이 좋지 못하다는점은 약점인 부분이다. 갈라타사라이로서는 데르디요크의 출전여부가 불투명하다. 앞선 리그경기에서 부상소식이있는데 출전여부가 확정되지 않았다. 원정 경기인만큼 조커로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다. 베르디요크가 이번시즌 갈라타사라이에서 보여주고있는 결정력이 만약 결장으로 사라진다면 갈라타사라이는 공격라인을 풀어가는데 어려움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백업 공격수인 욘예쿠루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온예쿠루는 데르디요크처럼 타겟형 공격수가 아닌만큼 갈라타사라이에게 약점이 될수있는 부분이다. 또한 측면 자원인 아크바바 역시 부상으로 이탈하는 악재를 맞이하고 말았다. 원정 경기인만큼 갈라타사라이는 무승부의 결과도 나쁘지 않은만큼 공격라인에 오히려 수비의 힘이 좋은 선수들로 구성이 될 가능성이 높다. 로드리게스와 벨한다에게 기대를 걸어볼수는 있겠지만 두 선수의 유형이 해결사 역할을 하는것보다는 도움을 주는 스타일이라는점도 갈라타사라이에게는 고민이 될만한 요소가 될것으로 보인다.

 

[나폴리 VS 리버풀]

 

나폴리는 앞서 리그경기에서 유벤투스를 상대로 3대1 패배를 당하였다. 유벤투스를 상대로 측면공략에 집중하기 위하여 4-4-2전형을 사용한 나폴리는 핵심 전력들이 모두 나섰지만 결국 루이의 퇴장이 추격을 하는데 실패한 모습이다. 나폴리는 파르마와의 리그 경기에서 어느정도 로테이션을 돌리며 주중경기를 치룬 체력적 부담을 아끼는 선택을 하였지만 홈에서 챔피언스리그를 치룬다는점은 충분히 체력적인 극복을 가져갈수있는 상황이다. 핵심 오른쪽측면 윙백인 굴람은 큰부상에서 아직도 복귀를 하지 못한 상황이고 백업수비수인 치리체스가 부상으로 이탈하였다. 두명의 선수를 제외하면 전력에 누수가 될만한 선수들의 부상은 없는 상황이다.나폴리는 기본적으로 측면이 강하다. 이는 몇시즌 내내 나폴리를 이끌었던 힘이다. 이번시즌 4-4-2 전형과 4-3-3 전형을 혼영하고있는데 압박이 좋은팀에게는 4-3-3 전형을 주로 사용하는만큼 4-3-3 전술로 안정감을 보이는데 주력할 가능성이 높다.경기 중반부터 자신들이 가장 잘 활용하는 4-4-2 전술로 변화를 주는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은데 리버풀의 탐사를 감안한다면 4-4-2 전형은 공격이 차단되었을때 나폴리에게 오히려 카운터어택이 될수있는반큼 신중을 가해야할것으로 보인다. 팀의 핵심 미드필더인 함식의 하락세가 나폴리에게는 상당히 아쉽다. 과거와는 다르게 하락세를 보이고있는 함식은 최근 밑선으로 깊게 내려와 선수들에게 패스를 분배해주는 역할로 변신을 꾀하는 중이다.함식의 공격역량을 최근 지엘린스키가 상당히 적절하게 매꾸어주고있다. 이제 팀의 핵심은 지엘린스키와 인시네 카예혼이라고 볼수있을만큼 변화를 맞이하는 시점이다. 하지만 나폴리가 변화를 맞이하는 흐름과는 다르게 경기력 기복이 계속해서 이어지고있다는점은 고민이 될것으로 보인다.

 

리버풀은 첼시와의 원정경기에서 무승부를 거둔 이후 챔피언스리그에 나선다. 최근 리버풀은 상당히 까다로운 일정을 소화하였다. 더구단다 다음 리그 일정이 맨체스터시티와의 홈경기라는점을 감안한다면 리버풀은 죽음의 일정이라고 볼수있다. 케이타가 앞선경기 나서지 않았기에 케이타는 나설 가능성이 높고 바이날둠이 휴식을 취하며 파비뉴가 기회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공격라인은 스터리지가 앞선경기 교체로 나선만큼 이번 경기 선발로 나설것으로 보이고 살라 대신 샤키리가 나설 가능성도 존재한다. 리버풀로서는 이미 파리생제르망을 상대로 승리를 거둔 상황인만큼 16강 진출을 다출 나폴리 원정 경기에서는 무승부의 결과물도 나쁘지 않은 상황이다. 최근 경기 일정이 매우 빡빡한 상황이였다는점도 승점 1점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가능성이 충분하다. 물론 승점 3점을 얻어내는 경기 흐름을 보이겠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리버풀이 더욱 강도높은 압박능력보다는 라인을 내려설 가능성을 배제할수 없을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공격라인의 파괴력이 상당히 좋은만큼 리버풀이 대항력을 이어가는데는 부족함이 없다. 오히려 나폴리와 견주어 공격라인은 우위를 점할 가능성이 높다.다만 게겐프레싱이 이번 경기 약점을 보일수있는점은 나폴리가 측면을 열어내는 능력이 상당히 좋다는점이고 빠르다는점이다. 이는 나폴리가 게겐프레싱을 깨트릴수있는 적절한 팀이라는점에서 리버풀이 고전할수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리버풀 스스로도 나폴리가 수비라인의 집중력이 좋지 못하고 뒷공간이 쉽게 무너진다는점은 리버풀의 탐사도 만만치 않은만큼 좋은 경기력을 끌어낼 가능성은 매우 높다. 선취골을 만들어낸팀이 기본적으로 우위를 가져갈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는점을 감안한다면 리버풀로서는 선취골을 내주지 않는 흐름을 만드는것이 매우 중요해 보인다.

 

[토트넘 VS 바르셀로나]

 

토트넘은 전력누수가 심했던 앞선 리그원정 경기에서 케인의 활약을 앞세워 승리를 거두었다. 컵대회에서 로테이션을 가동한만큼 선수들의 체력적인 부담이 없는 상황이고 이번 경기에서 에릭센이 돌아올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점은 토트넘의 전력 상승을 기대해 볼수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여전히 알리가 부상으로 이탈하였고 은콘두와 얀센이 징계로 출전할수 없으며 베르통헨과 뎀벨레 요리스키퍼가 출전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전력 누수가 다시한번 발생한 상황인만큼 토트넘으로서는 고전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 무엇보다 요리스의 백업키퍼이던 보름 역시 부상으로 이탈하는 악재를 맞이하였기에 키퍼 부분이 문제가 될수있다. 가자니가 키퍼가 기대보다 좋은 활약을 보여주고있지만 가자니가는 아직 경험이 필요하고 측면 크로스에서 약점을 보이는 키퍼이다. 다행이 상대팀인 바르셀로나가 전통적인 크로스를 가져가는 팀이 아니라는점 정도는 기대감을 가질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이미 인터밀란 원정 경기에서 전력누수로 고전한 경험을 가지고있는 토트넘인만큼 전력 누수이후 계속해서 좋은 결과물을 만들고있다는점은 칭찬받을만한 흐름이지만 상대했던 팀들이 모두 리그 약체였다는점을 감안해야 할것으로 보인다. 가장 큰 고비가 될만한 경기인데 에릭센과 손흥민 케인의 공격 3인방의 한방을 기대해 봐야 할것으로 보인다. 바르셀로나 역시 최근 수비라인의 안정감이 떨어져있다는점은 토트넘에게 좋은 기회가 될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바르셀로나는 홈에서 빌바오와 무승부를 거두며 최근 3경기 2무1패로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있다. 전혀 바르셀로나 답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있다. 3경기에서 2경기가 멀티실점을 내준 경기라는점도 부담이 되는 부분이다. 피케가 건제하기는 하지만 음티티가 국가대표 경기에서도 간혹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는 경기들이 나오고있다는점이 리그에서도 이어진다는점이 부담이다. 중앙센터백 라인들의 집중력이 필요하다.바르셀로나로서는 고민이 되는 부분은 세계최고의 공격라인인 수아레스와 메시에게 존재한다. 수아레스는 최근 3시즌동안 챔피언스리그 원정 경기에서 득점을 올리지 못하고있는 상황이고 메시는 이번시즌 원정 경기에서 단 1골도 기록하지 못하며 어시스트만 2개를 기록하고있다. 핵심 공격라인이 원정 경기에서 기복을 나타내고있다는점은 바르셀로나의 최대 약점이 될수있다. 물론 두명의 세계적인 스타는 개인 기량으로 골을 만들어내며 팀을 승리로 이끌수있는 선수들임에는 틀림없는만큼 이번 경기에서 반등을 보일 가능성은 매우 높다.하지만 두명의 핵심 선수가 부진한 흐름이 결국 최근 바르셀로나의 부진과 맞물려있다는점은 가장 고민이 될수있는 부분이다. 메시는 역시 메시이지만 메시에대한 의존도가 높고 메시에대한 기대감이 높다는점 역시 바르셀로나가 이번시즌을 치루는데 고민이 될수있는 부분이다. 음티티가 징계로 이번 경기 결장하고 오른쪽 측면 윙백인 로베르토 역시 부상으로 결장할 가능성이 높다. 핵심 전력들이 모두 나선다는점은 바르셀로나에게 기회가 될수있다.리버풀에 몸담았었던 쿠티뉴가 조력자로 나서야하는 경기이다. 이미 토트넘을 상대한 전력을 많이 가지고있는 쿠티뉴의 활약이 이어진다면 수아레즈와 메시가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또한 이번 경기에서 바르셀로나는 최근 부진을 탈피하기 위해서 4-4-2 전술을 가져갈 가능성을 높이고있는데 비달이 미드필더 라인에서 얼마나 안정적인 활약을 보여줄수 있을지 또한 경기 관점이 될것으로 보인다. 탐사가 붙으면 무서운 토트넘을 상대하는만큼 바르셀로나의 점유율 축구가 오히려 강점을 보일수 있다는점은 바르셀로나에게 최근 부진을 탈출할수있는 좋은 기회가 될것으로 보인다.

 

[PSV VS 인터밀란]

 

아인트호벤은 1차전 바르셀로나 원정 경기에서 크게 패하였다. 하지만 아인트호벤은 슈퍼컵 무승부이후 연장에서 패한것과 바르셀로나전을 패한것을 제외하면 리그에서 막강한 공격력을 앞세워 좋은 흐름을 보이고있다. 홈에서는 이미 라이벌팀 아약스를 상대로 여유있는 승리까지 거머쥐었다. 승상세의 모습을 보이고있다. 이번시즌 핵심 유망주인 공격수 로메로가 부상으로 이탈한 상황이고 세트피스에서 강점을 보일수있는 미드필더 토마스 역시 부상으로 이탈한 상황이다. 시즌 초반부터 이탈한 선수들인데 토마스는 이번시즌 아인트호벤의 핵심 전력으로 자리를 잡을 유망주였기에 타격이 될수있다. 아인트호벤은 최근 베스트11 라인의 경기흐름이 매우 좋은 상황이다. 리그를 통하여 기본적으로 경기력을 끌어 올린 상황인데 문제점은 젊은 라인업에 기복이 존재한다는점이다. 가장 크게 기대를 해볼수있는점은 데용과 페레이로의 컨디션이 매우 좋다는점이다. 리그에서 두 선수가 보여주고있는 활약은 홈 경기인만큼 아인트호벤의 강점이 될수있겠다. 바르셀로나에게 4실점을 내주기는 하였지만 포벡의 안정감도 어느정도 이어지는 모습이다. 아인트호벤으로서도 충분히 해볼만한 전력을 가지고있는 상황이라는점은 강점이 될수있다. 가장 중점을 두어야할 부분은 바로 측면이다. 인터밀란이 이번시즌 경기를 풀어가는 핵심 바로 측면 라인의 돌파가 이상적이라는점이다. 측면으로 볼을 크게 돌린 이후 중앙으로 무개중심을 이동하는 흐름이 좋다. 이는 아인트호벤의 수비라인이 좋은 모습을 보인다고 하더라도 한순간 뒷공간을 열어줄수있는 단점을 보일수있다. 공격진이 해결을 해줄 가능성이 매우 높은만큼 수비라인의 집중력을 끌어내는것이 중요한 경기이다.

 

인터밀란은 1차전 토트넘을 상대로 역전승을 이끌어냈다. 토트넘을 상대로 승리를 거둔 이후 리그 3경기에서 3연승으로 상승세의 탄력을 받았다. 더군다나 앞선 리그 경기에서 핵심인 이카르디가 휴식을 취하였고 페리시치와 브로조비치 베시노 아사모아가 휴식을 취하였다. 핵심 전력들이 휴식을 취한 상황속에서도 승리를 거두는 상승세의 흐름을 보였다는점은 인터밀란에게 상당히 반가운 부분이다. 오른쪽 윙백인 비샬리코가 부상으로 이탈하기는 하였지만 디암브로시오가 존재하는만큼 충분히 공백을 매꿀수있다. 인터밀란으로서는 상승세의 탄력을 받은만큼 이번 경기에서도 좋은 경기력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 체력적으로 비축을한 부분 역시 좋은 경쟁력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상대팀과 비교하여 미드필더진의 경험이 풍부하다는점은 강점으로 이어질수있다. 조심해야하는 부분은 상대팀 역시 공격라인에서 좋은 선수들을 보유하고있다는점이다. 인터밀란이 공격능력으로 좋은 흐름을 보이고있는 하지만 수비라인에서 공중볼에 대한 약점을 노출하고있고 센터백라인이 한번의 패스에 뒷공간을 내주는 흐름을 보이는 경기들이 나오고있다는점은 선취골을 내준다면 고전을 이어갈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는 경기이다. 인터밀란으로서는 경기 초반 상대에게 주도권을 내주더라도 실점을 내주지 않는다면 경기 후반으로 갈수록 최근 보여주고있는 공격 흐름은 인터밀란이 우위를 가져갈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로코모티브 모스크바 VS 샬케]

 

1차전 터키 원정에서 패한 로코모티브모스크바(이하 모스크바)는 비등비등한 팀들과 한조를 이룬만큼 홈경기는 반드시 잡고가야한다. 자신들이 상당한 원정 이동거리를 가져가야하기에 원정 경기에서 약점을 보일수 밖에 없는만큼 홈 경기에서는 홈 이점을 살리는 경기력을 보이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최근 컵대회와 주중 경기를 치루었는데 주중 경기에서 이번 경기를 대비하여 오히려 주전 라인업의 호흡을 점검하는 흐름을 보였다. 무엇보다 포백이 성공적인 모습을 보였다는점이 이상적이다. 가장 핵심 미드필더인 데니소프가 이번 경기 부상여파로 인하여 출전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주전 공격수라고 볼수있는 스몰로프 역시 컵대회에서 부상으로 이탈하였다. 현제 세민감독의 지도력이 도마위에 오른 상황인데 기본적으로 회베데스 크리쵸비악 이도우의 영입을 조화시키지 못하는 모습이다. 지난시즌의 전력들이 대부분 남아있는 상황이지만 이를 안정적인 전력으로 만들어내지 못하고있다. 포백과 백스리를 혼용하고있는데 사실 이부분에서 회베데스의 역할이 애매하다. 앞선 갈라타사라이와의 경기에서는 회베데스를 수비형 미드필더로 놓는 선택을 하였는데 오히려 경기력의 답답함으로 이어졌다. 일단 홈 경기를 치루는만큼 지난시즌부터 이어온 홈 경기 강세를 이어가기에는 충분하다. 파르만과 에데르가 공격라인에 존재하는만큼 스몰로포의 빈자를 매꿀수 있고 데니소프의 빈자리는 크리쵸비악이 적절하게 매꿔줄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기본적으로 앞선 리그에서 보여준 백포라인을 형성할 가능성이 더욱 높아보인다. 백스리는 현제 상황에서 측면이 약해지는만큼 안정감을 더하기 위한 백포로 주도권을 중시하는 경기 운영을 가져갈것으로 보인다.

 

시즌 극심한 부진을 보이고있는 샬케는 앞선 리그 경기에서 첫승을 거두었다. 이미 1차전 포르투와의 경기에서 무승부를 거두었던 샬케인데 포르투가 패널트킥을 성공시켰다면 무승부를 장담할수 없는 경기였고 홈 경기임에도 오히려 경기 흐름은 포르투에게 내주는 모습을 보였다. 분위기 반전에 성공하기는 하였지만 여전히 경기력이 좋지 못한 상황이라는점은 샬케에게 상당한 부담이 될것으로 보인다. 미드필더인 스탐불리와 가이스 맥켄니 그리고  마스카렐 왼쪽풀백인 오칩카 리터가 모두 부상으로 출전하지 못하고있다. 스탐불리는 팀의 핵심 역할을 해주는 미드필더이고 오칩가는 포백라인의 핵심이다. 그나마 맥케니가 팀에 합류한점은 기대해볼만한 부분이다. 중요한 자원들이 부상으로 이탈한 상황인데 이를 적절하게 매꾸지 못하고있는만큼 원정 경기라는점을 감안한다면 샬케가 고전할 가능성은 매우 높아보인다. 하지만 최근 벤타렙 기대보다 좋은 모습을 보이기에 개인기량을 통하여 경기를 풀어줄 가능성이 있다는점 하나만큼은 좋은 요소가 될수 있고 사네와 나스타시치의 센터백 라인이 그래도 집중력이 좋다는점 파르만키퍼의 선방이 이어지고있다는점등은 수비라인에서 기대해볼만한 경기 흐름을 만들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리그에서 좋지 못한 상황인만큼 샬케로서는 주중경기가 열렸던만큼 선수들의 로테이션을 가동할수 밖에 없다는점도 부담이 될수있는 부분이다. 러시아 원정경기인만큼 승점 1점에 만족할수 있다는점은 수비라인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댓글 남기기

메뉴 닫기